데즈카 오사무 뒤로

메이지시절(메이지 천황의 탄생일)에 태어나 오사무[治]라고 불리게 된 데즈카 오사무는 1928년 오사카에서 태어났다. 직접 만화를 그릴 정도로 만화의 팬이었고 영사기를 사서 필름을 모을 정도로 영화를 좋아하던 아버지와, 가극(歌劇)을 좋아하는 어머니 밑에서 자란 그는 부모님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일본인의 마음의 고향이며 가극으로도 유명한 다카라즈카[寶塚]에서 어린 시절을 보내며 자주 연극을 보러 다녔던 그는 오사카제국대학부속 의학부 2학년 시절 ≪마이니치[每日]소학생신문≫에 네 컷짜리 만화를 연재하면서 만화가로 데뷔했다.

중학생 때 세균의 감염으로 팔을 절단할 위기에서 자신을 구해 준 의사의 영향으로 의사가 되기로 결심하여 의학박사 학위를 받았지만 의사의 길을 걷지는 않았다. 환자를 보는 것보다 만화를 그리는 것이 더 좋았기 때문이다.

1946년부터 1957년의 10여 년 동안은 종이에 그리는 만화에 열중했다. 「신보물섬[新寶島]」,「잃어버린 세계」, 「메트로폴리스」 등으로 명성을 얻은 그는, 1952년에 월간 만화잡지인 ≪만화 소년≫에 「철완 아톰」(우주소년 아톰)을 연재하면서 만화가로서의 황금기를 맞게 되었다.

1958년 애니메이션을 처음 접한 그는 3년 후에 데즈카 오사무 프로덕션(무시 프로덕션)을 창설하여 「철완 아톰」의 애니메이션 제작에 들어갔고 1963년엔 드디어 일본의 첫 장편 TV 애니메이션 「철완 아톰」의 방송을 개시했다. 그 후 우주의 창조에서 종말까지를 묘사하면서 생명의 수수께끼를 그린 「불새」, 중세를 무대로 한 「리본의 기사」, 최초의 컬러판 애니메이션 「정글 대제」, 의사를 주인공으로 한 「블랙 잭」 등을 통해 생명의 존귀함, 전쟁의 무의미함, 인류의 미래상을 다루어 어린이들뿐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꿈과 희망을 주고자 노력했다.

1989년, 그러니까 그의 나이 예순하나의 마지막 순간까지 만화 잡지에 연재하는 일을 그만두지 않았다.

관련도서
독자 한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