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를 위한 인생 10강』 인생 멘토 신달자의 열 가지 메시지

 

지금 인터넷 서점에 들어가 검색창에 ‘꿈’이나 ‘행복’ 등의 단어를 쳐 보라. 책 제목에만 따라붙는 것이 각각 5만 개가 넘는다. 이렇게 꿈에 관한 책, 행복에 관한 책이 넘쳐 나는데 왜 우리는 여전히 행복하지 않고, 우리의 꿈은 멀기만 할까?
삶과 죽음, 그리고 사랑을 사유한 아름다운 시인인 동시에 특강 섭외 1순위로도 꼽히는 인생 멘토 신달자는 그동안 수백 회의 초청 강연과 방송을 통해 청중들에게 감동과 희망을 전해 왔다. 또 그녀는 개인적으로 때로는 세 명, 때로는 다섯 명씩 20대에서 50대 여성들을 만나 왔다. 그저 소박하게 우리들 자신의 마음을 열어 놓고 대화해 보자는 것이 목적이었다. 오늘의 여성들이 무엇을 고민하고 무엇을 두려워하고 무엇을 희망하는지 알고 싶었기 때문이다. 그녀는 그 만남을 통해 우리 사회에 이렇게 다양한 방법으로 살아가는 여성들이 많다는 사실을 알고 놀랐다. 그러나 그 다양한 모습의 여성들이 하나같이 외로움, 아픔, 슬픔을 호소한다는 데 더욱 놀랐다. 왜 여자들은 이렇게 외롭고, 아프고, 슬플까?
『여자를 위한 인생 10강』은 그동안 필자가 수많은 강연과 상담을 통해 이야기했던 것들 중에서 핵심만을 추려 여성들에게 전하는 열 가지 메시지를 담았다. 이 책은 여성들에게 열 번의 실패도 인생에선 작은 숫자이니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마음껏 도전하라고, 외로움과 고통을 두려워하지 않고 즐길 때, 나이 든다는 것은 단순히 늙는 것이 아니라 성장하는 것, 나이와 함께 더욱 아름다워지는 것이라고, 그렇게 행복은 여자가 창조하는 신화라고 말한다.
불행은 결코 혼자 오지 않는다. 늘 그 옆에 행복이 있다. 당신이 왜 나만 불행하냐고 악을 쓰고 있을 때, 행복은 서운해서 물러났을 것이다. 지금 돌아서는 그 행복을 잡아라. 이 책을 펼치는 순간, 당신은 이미 행복하다.

민음사 편집부 김소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