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의 충격』 스마트폰도 트위터도 쓰지 않는 기술 문화 칼럼니스트

 

과학 기술 문화 전문 잡지 와이어드의 공동 창간자인 케빈 켈리가 7년여 만에 신작을 발표했다. 첨단 기술 문화를 소개하는 잡지 와이어드를 공동 창간했으며, 처음 7년 동안 편집장을 맡았던 사람이라면 으레 첨단 기술에 끈끈하게 밀착된 삶을 살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케빈 켈리는 이런 예상을 보기 좋게 뒤엎는다.

그는 스마트폰도 쓰지 않으며 트위터도 하지 않는다. 와이어드의 전 편집장이 스마트폰조차 쓰지 않는다니? 흥미와 궁금증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이뿐만이 아니다. 케빈 켈리는 자동차보다 자전거를 즐겨 몰며, PDA나 블루투스 기술도 전혀 쓰지 않는다. 그의 세 아이는 텔레비전 없이 자랐고, 지금도 그의 집은 공중파나 케이블 방송을 보지 않는다. 그는 노트북도 없고 여행할 때 컴퓨터를 갖고 가지도 않으며 반드시 갖추어야 할 첨단 기기를 지인들 사이에서 가장 나중에 구입하는 사람으로도 유명하다.

청년 시절 10년 동안 싸구려 운동화와 낡은 청바지 차림으로 아시아 오지를 여행했으며, 1960년대 말 작은 농가에 공동체를 꾸렸던 히피 운동에도 참여했던 케빈 켈리. 이처럼 기술보다는 자연과 가까운 생활을 했던 그가 이토록 열렬히 기술을 옹호하는 책을 쓰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간단하다. 기술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더 많은 가능성과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더 많은 기회를 지닌 세계는 더 많은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더 많은 사람을 낳는다. 기술은 가능성의 이 무한 증폭에 크게 기여한다. 이것이 바로 케빈 켈리가 기술 외면자에서 기술 옹호자로 180도 전환한 이유이다.

 

민음사 편집부 박계영

케빈 켈리 | 옮김 이한음
출간일 2011년 5월 2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