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스쿠알 두아르테 가족』 『돈키호테』 이후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읽은 스페인 소설은?

 

 

스페인 소설이라고 하면 누구나 『돈키호테』를 떠올리겠지만, 그다음으로는 언뜻 떠오르는 작품은 별로 없을 것이다. 하지만 현대 스페인 소설에 대해 관심이 있다면 꼭 기억해야 할 작가가 있다. 바로 카밀로 호세 셀라이다. 유럽 작품에 동화되지 않고 자신의 독창적인 스타일을 발전시켰다고 평가받는 그는 스페인의 전통과 역사가 살아 있는 작품을 남겨 스페인 소설가 중 최초로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세계적인 거장이다.

그를 단번에 스페인 문단의 중심에 서게 한 데뷔작이자 대표작 『파스쿠알 두아르테 가족』에는 선혈이 난무하는 장면이 빈번하게 등장한다. 떠돌이 무산자인 피카로(惡子)가 가정이나 나라를 떠나서 생존을 건 모험을 하는 피카레스크 소설 전통을 이어받았다는 점에서 『돈키호테』를 떠올리게 하지만, 아무리 풍자적인 유머가 살아 있다고 해도 파스쿠알은 300년 전의 돈키호테보다 현실과 더욱 격렬하게, 비참하게 충돌한다. 그러나 세상을 놀라게 한 흉악 범죄자의 수기로 이루어진 이 작품은 상상만 해도 끔찍한 연쇄살인범의 기괴한 욕망이나 이상심리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어쩔 수 없이 사회의 변두리로 내몰린 불우하고 가혹한 삶에 대해 묘사하는 데 집중한다. 군주제 사회부터 공화정이 자리 잡기까지의 혼란스러운 사회상과 당시 내전을 치른 스페인 사회에 깊게 깔린 불안하고 황폐한 대중 심리를 생생하게 반영해, 나약한 개인을 단죄하기보다 비정하고 혹독한 사회 현실을 비판한 것이다.

이 작품은 결국 저주받은 현실에서 헤어나지 못한 주인공이 마침내 어머니의 목에 칼을 꽂으며 마무리되는데, 1940년대 스페인의 강도 높은 검열은 이 작품의 출판을 금지했다. 셀라가 평소 존경하는 작가로 주저 없이 손꼽던 당대의 문호 바로하에게 서문을 써 달라고 부탁했을 때 “거절하겠네. 만일 자네가 감옥에 가고 싶다면, 혼자 가게나. 그러기에는 젊지만 말이야. 난 자네의 책에 서문은 쓰지 않겠네.”라고 단칼에 거절당했다는 일화에서도 이 ‘위험한’ 소설이 당시에 얼마나 큰 위협이었는지 상상할 수 있다. 하지만 역설적이게도 『파스쿠알 두아르테 가족』는 그 잔혹함과 비극성으로 스페인 국민들이 겪은 내전의 상흔을 위로했고, 1989년 노벨 문학상 수상 이유에도 드러나듯 『돈키호테』 이후 가장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스페인 소설이 되었다.

[민음사 편집부 윤인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