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욱 外 뒤로

박상욱 숭실대학교 행정학부 조교수. 서울 대학교 화학과에서 전기 화학을 연구해 박사 학위를, 영국 서섹스 대학교 과학 기술 정책 연구 유니트(SPRU)에서 정책학으로 두 번째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자연 과학과 사회 과학 양쪽에서의 전문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두 과학/두 문화’를 접목하는 지식 융합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박형욱 울산 과학 기술 대학교(UNIST) 기초 과정부 교수. 연세 대학교에서 생물학을, 서울대에서 과학사를, 미국 미네소타 대학교에서 과학사와 의학사를 공부했다. 그후 영국 더럼 대학교 철학과에서 의학사를 가르치다 2010년부터는 울산에서 과학사 분야의 강의와 연구를 같이 하고 있다.

 

변학문 한국 산업 기술 대학교 강사. 서울 대학교 미생물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과학사 및 과학 철학 협동 과정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동 대학원에서 박사 과정에 재학 중이며 1960~1970년대 북한 과학 기술사를 주제로 학위 논문을 준비하고 있다.

 

임종태 서울 대학교 화학부 교수. 서울 대학교 물리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과학사 및 과학철학 협동 과정에서 석사 학위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서울 대학교 과학사 및 과학 철학 협동 과정에서 한국 과학사를 가르치고 있다. 대표 저술로는 『17, 18세기 중국과 조선의 서구 지리학 이해: 지구와 다섯 대륙의 우화』가 있다.

 

장대익 서울 대학교 자유전공학부 교수. 카이스트(KAIST) 기계 공학부를 졸업하고 서울 대학교 대학원 과학사 및 과학 철학 협동 과정에서 이보디보(Evo-Devo, 진화 발생 생물학)의 역사와 철학 연구로 석사 학위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터프츠 대학교에서 박사 후 연구원으로, 동덕 여자 대학교 교양교직학부 교수로 재직했다. 

 

장하원 서울 대학교 과학사 및 과학 철학 협동 과정 박사 과정. 서울 대학교 바이오 소재 전공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고, 현재 서울 대학교 과학사 및 과학 철학 협동 과정에서 과학 기술학을 전공하며 박사 학위 논문을 준비하고 있다.

 

전진권 한양 대학교 강사. 현재 서울 대학교 과학사 및 과학 철학 협동 과정에서 생물학의 철학을 공부하고 있다. 합성 생물학, 진화 심리학과 같은 최신 과학의 성과들이 기존의 철학 논의에 대해 어떤 함의를 가지는지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연구 중이다.

 

최형섭 서울 대학교 재료 공학부 조교수. 서울 대학교 재료 공학부를 졸업하고, 조지아 공과 대학에서 석사 학위를, 존스 홉킨스 대학교에서 과학 기술사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미국 필라델피아에 위치한 케미컬 헤리티지 파운데이션 선임 연구원, 일본 도쿄 대학교 박사 후 연구원을 거쳐, 현재는 서울 대학교 재료 공학부 조교수 및 글로벌 공학 교육 센터 기획부장을 맡고 있다. 20세기 반도체 기술, 재료 과학, 나노 기술의 역사에 관심을 갖고 있다.

 

관련도서
독자 한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