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의 공간] 토끼의 지혜

EDM-책의공간_토끼의지혜_메뉴 (2)

책의 공간 인터뷰  - 토끼의 지혜 최원석 대표님

 

 

Q1. 어떤 계기로 ‘토끼의 지혜’ 를 운영하게 되셨나요?

예전부터 책에 관심이 많아 대형 서점과 도서관을 자주 이용했습니다. 그때마다 책을 좀더 편안하게 접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면 좋겠다고 생각했지요. 대형서점이나 도서관이 제공하지 못하는 또 다른 책의가치를 제공하는 공간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그렇게 2007년 홍대 상수역 근처에 ‘토끼의 지혜’라는 북카페를 처음 오픈했고 1년 후인2008년 인근 합정역 근처에 2호점을, 2010년에는 다시 강남역점을 오픈했구요, 이런 저런 우여곡절을 겪다가 작년인 2014년 1월 여기 논현점에 정착을 하게 되었습니다.

 

Q2. 로고 미가 무엇인가요?

로고를 자세히 보시면 토끼 아래에 있는 것이 토끼 간입니다. 짐작하셨듯이 간을 육지에 두고 왔다고 하여 용궁에서 탈출한 <별주부전> 이야기를 바탕으로 짓게 된 이름입니다. 흔히들 지혜의 동물로 토끼를 생각하잖아요. 그리고 토끼가 마냥 약하고 순한 동물로만 보이는 것이 싫어서 조금 무섭게 보이려고 색깔도 까맣게 하고 눈도 약간길쭉하게 늘려 놓았습니다. (웃음)

 

Q3. 공간을 계획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신 점은 무엇인가요?

도서관의 학구적이고 딱딱한 10진 분류방식과, 대형서점의 경제 경영, 소설 비소설 식의 정형화된 분류 방식에서 탈피하여, 손님들이 좋아할 만한 주제를 선정하고 해당 분야의 도서로 큐레이션한 서가를 꾸며 책을 추천하는 그런 진열을 고안했습니다.  재미있는 이슈로 묶인 서가의 진열에 사람들이 호기심을 느끼고 책을 들춰보게 만들고 싶습니다.

 

Q4. 매장 내 도서는 주로 어떤 분야 책이고, 그 중 가장 아끼는 책은 무엇인가요?

분야는 다양합니다. 그때 그때 신간을 구매해 비치해 놓기 때문에 분야별로 여러 책을 만나보실 수 있어요. 개인적으로 아끼는 책들은 70년대 출간된 빛바랜 민음사의 시집, 어린시절 함께한 계림문고 같은 동화책, 그리고 선데이서울과 와와일공구 같은 추억의 잡지들이지요.

 

Q5. 토끼의 지혜’만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유행하는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생생한 이슈를 담은 실용서, 대형서점과 견주어도 그리 늦지 않게 만날 수 있는 신간 패션지들, 어려운 주제를 만화로 쉽게 풀이한 교양서, 동화와 일러스트가 강조되어 눈이 즐거운 책을 많이 발견할 수 있습니다. ‘독서’라고 하면 뭔가 학구적이어야 할 것 같고 어느 정도는 교양있어 보여야 할 것 같은 분위기가 떠올라 미리 주눅이 들게 되는, 내심 독서보다는 연애나 맛집 혹은 여행에 더욱 관심있는 보통의 사람들이온다고 해도 커버할 수 있는 수많은 책들이 있는 곳이죠. 읽어보고 싶긴 하지만 소장하거나 남에게 들키기는 싫은(?) 연애관련 도서와 성에 대한 이슈가 담긴 책들도 물론 충실하게 구비되어 있구요.

 

Q6. 앞으로 어떤 공간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시나요?

여기가 비록 북카페이지만 마음의 여유가 없는 젊은 분들이 독서보다는 취업을 위한 준비를 더 많이 하게되는 것이 안타까워요. 독서가 중요하다고 하여 그것만을 강요하기보다는 자연스러운 관심에 의해 생활의 일부가 되도록 도와주는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원래 누가 시키면 더 안하게 되고 하지 말라고 하면 더 하고 싶은 것이지요. 하지만 잠깐의 쉬는 틈에라도 책을 펼쳐보고, 휴식을 갖고, 지혜를 얻는 시간을 이곳에서 얻어갔으면 합니다. 카페 주인인 저도 그렇게 할 수 있는 책들을 신경써서 계속 준비해 놓겠습니다.

 

Q7. 이용하시는 분들께 공간 이용에 대한 당부가 있다면?

강남에 오픈한 3호점부터 독서공간과 대화공간을 분리했습니다. 공간 분리 이전에는 카페 분위기가 너무 조용해서 책만 읽거나 작업만 하는 분위기가 되어버리더라고요. 오히려 편하게 책을 읽을 수 있는 분위기와 멀어진 것 같아 도란도란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공간을 추가로 만들었습니다. 대화공간을 조금 더 생산적으로 이용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조만간 이를 위해 독서토론 등의 모임도 지원할 계획입니다.

 

* 민음북클럽 활성 / 비활성 회원 모두 위 가격에서 1,000원 할인됩니다. 매장에 방문하셔서 나의 북클럽 페이지의 바코드 화면을 계산 전에 보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