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더릭 알렉산더 Frederick Matthias Alexander 뒤로

알렉산더 테크닉의 창시자. 연극배우. 1869년 호주 태즈메이니아 주에서 태어나 학교에 다니지 못할 정도로 병약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 배우와 셰익스피어 낭송가로 명성을 얻었으나, 공연 중 목이 쉬어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 문제에 부딪혔다. 다양한 의학 치료에도 호전이 없자 스스로 해결책을 찾기로 결심하고, 이제껏 누구도 한 적 없는 몸과 마음에 대한 깊은 탐구를 시작했다.

그는 방에 삼면거울을 설치한 뒤, 낭독할 때 자신이 무엇을 잘못하고 있는지 9년 동안 관찰하고 실험했다. 반복된 시행착오 끝에 육체와 의식의 통합성, 머리와 목 조절의 중요성 등을 발견하고는 잘못된 습관에서 벗어나 몸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도록 이끄는 ‘알렉산더 테크닉’을 창안했다. 1904년 영국으로 건너가 작가 조지 버나드 쇼, 배우 헨리 어빙 경, 철학자 존 듀이, 작가 올더스 헉슬리, 노벨 생리의학상 수상자 찰스 셰링턴 등 수많은 유명인사들을 가르치며 명성이 날로 높아졌다.

알렉산더가 죽은 뒤 그의 사상과 기법이 사라질 것을 염려한 후원자들의 도움으로 1931년 교사 양성 과정이 시작되었고, 이는 현재까지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베네딕트 컴버배치, 휴 잭맨, 키아누 리브스, 줄리엣 비노쉬, 폴 매카트니, 스팅, 마돈나 등 유명 배우, 가수, 운동선수, 정치가들이 교육을 받았으며, 줄리아드 음대, 예일대, NYU, 영국왕립연극원, 영국왕립음악학교, 런던드라마스쿨 등 세계적인 예술학교에서 정규 과목으로 채택하고 있다. 저서로는 그의 핵심 사상을 담은 『알렉산더 테크닉, 내 몸의 사용법』을 비롯해 『인류 최고의 유산(Man’s Supreme Inheritance)』, 『개인의 적극적이고 의식적인 조절(Constructive Conscious Control of the Individual)』,『삶의 보편적인 정수(The Universal Constant in Living)』 등이 있다.

관련도서
독자 한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