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원 박병원 뒤로

•현장(現場) 철학자
•자연법(自然法) 사상가
•방하창업학교 설립자
•차서신호체계연구소 소장

1989년 방하수련원을 시작으로 ‘실천적 자기 반성력(放下)’을 바탕으로 한, 사회사상・사회철학・인간개발 운동을 30년 가까이 진행해 오고 있다. 1993년 존재론 강의를 기점으로 잉여론, 경세론, 체계화론 등의 ‘우리학문운동’을 전개하였으며, ‘건강하고 튼튼한 세상 만들기’를 기치로 독자적인 학문체계인 ‘차서학(次序學)’을 정립하여 관련한 다양한 콘텐츠들을 개발・전수・보급 중이다.
인공지능(AI)의 등장으로 인간의 본성과 능력에 대한 근원적인 물음에 직면한 오늘날, 저자가 설립한 <방하창업학교>에서는 미래의 일과 그 개념, 그에 맞는 태도와 방편을 갖추기 위한 교육을 진행한다. 그 교육의 실질 방편을 생산하고 공유하는 R&D센터가 <차서신호체계연구소>이다. 저자가 아우르는 자연법학, 동양학, 인문학, 사회철학, 의학, 식물학, 농학, 전자공학 등 고금동서의 다양하고 깊이를 헤아리기 어려운 지혜를 바탕으로 수리(數理) 율려(律呂)라는 생체신호 알고리즘을 연구・응용하는 세계 최초의 ‘신호학 연구기관(RULES Institute)’을 설립하였다. 관련 연구는 화학약을 대체할 새로운 전자약(Electroceutical) 모델인 ‘생리기전 활성화장치(Health on a Chip)’, 인간지능(HI) 시대를 위한 ‘오감(五感)학습’, ‘매스뮤직(math-music)’, ‘매스밴드(math-band)’ 등의 개발로 이어지며 다양한 교육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다.
저자는 관습적 조직 생리와 기성의 직업 행태에서 벗어나 개별자들 스스로 사람과 세상과 일을 근본적으로 재사유하고 성찰해야 함을 강조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동양철학 텍스트를 토대로 체계화 특강을 진행해 왔으며, 현재는 자연의 숲길을 대중들과 함께 걸으며 살아 있는 지혜를 발견하고 새로운 살길, 즉 일을 찾아 나서는 <방하 Trek>을 진행하고 있다.

관련도서
박병원
출간일 2016년 11월 3일
독자 한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