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쿠타가와 류노스케 芥川龍之介 뒤로

1892년 일본 도쿄 시에서 태어났다. 어머니의 정신 이상 등 가정 사정 때문에 외숙부의 양자로 자랐다. 외가인 아쿠타가와 가문은 메이지 유신 전까지 막부의 다실을 관리하는 유서 있는 집안으로, 예술과 연극 등을 즐기는 문예적인 환경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도쿄 대학교 영문과 재학 중에 나쓰메 소세키의 문하로 들어갔으며 구메 마사오, 기쿠치 간 등과 함께 제3차 《신사조》를 발간, 「노년」이라는 단편으로 작가의 길에 들어섰다. 이어서 발표한 「코」가 소세키의 극찬을 받으면서 문단에 이름을 알렸다.
그의 작품은 대부분 단편으로, 영미 문학의 영향을 받아 논리적이고 정리된 관계 및 뚜렷한 필치가 가장 큰 특징이다. 특히 역사물, 종교, 자연주의, 판타지, 사소설에 이르기까지 형식과 주제를 자유롭게 넘나드는 필력을 통해 예술지상주의, 합리주의를 실현한 것으로 평가받았다. 이지적인 형식미와 주류 문단에 영합하지 않는 독자적인 작품 세계로 당대를 풍미하였으나 만년에 이르러서는 프롤레타리아 문학의 대두 등 시대의 흐름에 적응하지 못하여 회의와 불안에 빠져 고뇌하다가 1927년 35세의 나이로 ‘막연한 불안’이라는 이유를 들어 자살했다.
‘일본 근대 문학의 아버지’로 후대 작가와 문학계에 무수한 영향을 남긴 아쿠타가와 류노스케는 뛰어난 신예 작가에게 수여되는 문예상 ‘아쿠타가와 상’을 통해 오늘날까지 문학사를 빛낸 명예로운 이름으로 남아 있다.

관련도서
독자 한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