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리아르 만다니푸르 Shahriar Mandanipour 뒤로

1957년 이란의 시라즈에서 태어났다. 어릴 때부터 작가를 꿈꾸다가 테헤란 대학교에서 정치학을 공부했다. 1979년 이란에서 일어난 혁명을 직접 체험하고, 이란-이라크 전쟁이 발발했을 때도 자원입대하여 삶과 죽음에 대해 남다른 시선을 갖게 되었다.

1989년 첫 소설집 『동굴의 그림자』를, 1992년 『지구의 여덟 번째 날』을 발표했다. 그러나 그 후 1997년까지 그의 작품은 이란 정부의 강력한 검열 정책으로 인해 출간 허가를 받지 못했다. 그사이 그는 페르시아 문명의 중심인 고향 시라즈에서 문학잡지를 출간하기 위해 노력했으나 첫 호부터 출간이 금지되고 잡지사는 문을 닫았다. 그 후 문학 예술 잡지 《목요일 저녁》의 편집장이 되었다.

『이란의 검열과 사랑 이야기』는 만다니푸르의 작품 가운데 처음으로 영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등으로 번역 출간된 소설이다. 이 작품에서 그는 이란에서 ‘사랑 이야기’를 써서 출간하고 싶어 하는 작가로 등장하여, 현대 이란의 삶과 사랑, 글쓰기에 관해 솔직하고 유머러스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수천 년의 문화와 역사를 지닌 이란, 그러나 스스로 그 모든 문명을 금지하고 검열하는 현실에서, 작가는 어떻게 글을 쓰고, 연인들을 어떻게 사랑을 하며, 사람들은 어떻게 살아가는지가 이 책에 생생하게 드러난다.

아홉 권의 소설과 에세이를 발표하여 메흐레간 상, 골든 태블럿 최고의 소설상, 최고의 영화 평론상 등을 수상한 그는 2006년 브라운 대학교의 국제 작가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미국으로 건너갔고, 지금까지 하버드 대학교의 방문교수로 미국에 체류하고 있다.

관련도서
독자 한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