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니 월러스 뒤로

1976년 스코트랜드 출생. 열네 살 때부터 비디오게임 잡지에 게임 평을 기고했고, 열여덟 살 때부터 《코미디 리뷰》에서 코미디를 쓰며 경력을 시작했다. 스물두 살에 BBC 사상 최연소 프로듀서로 입사하여 「마이티 부시」 같은 라디오 코미디 쇼를 제작했으며, 현재 BBC의 간판스타로서 각종 TV 프로그램에서 진행자나 출연자로 활약 중이다. 특히 BBC2의 다큐멘터리 코미디 「내 국가를 세우는 방법」에 출연하여 국가를 세우는 방법을 직접 알아보고, 국민을 모집하고, 자신의 작은 아파트를 독립국가 ‘러블리’로 선언하는 등 코믹한 상황을 연출해 많은 이들을 즐겁게 했다. 
영국 대중문화계의 스타인 동시에 괴짜인 그는 늘 재기발랄하고 기상천외한 일들을 감행하기로 유명하다. 뭔가 궁금증이 일면 직접 실험하고 경험하고야 마는 그는 자신의 기행을 기록으로 남겨 책을 냈고, 영국 베스트셀러 리스트에 여러 번 이름을 올렸다.  
『예스 맨』(2005)은 대니가 실제로 6개월 동안 무조건 ‘예스’만 하고 산 경험을 옮긴 책이다. 스물여섯 살에 애인과 헤어진 후 ‘노’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살다가 어느 날 버스에서 한 남자가 계시처럼 전해 준 “더 자주 ‘예스’라고 말하시오.”라는 말을 행동으로 옮긴 후 인생이 어떻게 바뀌었는지를 기록했다. 짐 캐리 주연으로 동명의 영화가 제작되었다.
이후 결혼을 하고 안정된 생활에 익숙해지면서 대니는 이것이 과연 내가 원했던 것일까 의문을 품기 시작했는데, 이때 그가 새로 착수한 인생 실험이 바로 ‘어릴 적 친구 찾기’이다. 그 경험을 담은 『서른 살의 인생 여행』(2007)은 서른 살 생일을 앞둔 그가 ‘옛 친구들은 지금 어떻게 살까?’, ‘그들도 어른이 되는 것이 불안할까?’ 하는 물음을 떠올리다가 어릴 때 쓰던 낡은 주소록을 찾아내며 시작된다. 나이를 먹으면서 연락이 끊긴 열두 친구들을 직접 만나 보고 새 주소도 얻기로 결심한 그는 세계 여기저기에 흩어져 사는 친구들을 찾아 떠나면서 예기치 못한 모험을 겪는다.
자칫 지루해지거나 의미를 잃을 수 있는 위태로운 인생살이에서 매번 새로운 모험을 계획하는 그는 늘 누구나 한 번쯤 상상해 보지만 실제로 행동에 옮기지 못하는 일들을 ‘정말로’ 행하는 영웅 같은 인물이다. 2006년 11월 16일에 무사히 서른 살 생일을 맞았고, 2009년 한 아이의 아버지가 되었다. ‘예스’를 외친 끝에 만난 부인 리지와 런던에서 행복하게 살고 있다.

관련도서
독자 한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