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버트 실러 뒤로

실러는 현대 미국 사회의 가장 중요한 비주류 지식인의 한 사람으로, 미디어 비평가이자 정치경제학자이다. 1919년 뉴욕에서 보석상의 아들로 태어나, 컬럼비아 대학에서 석사학위를, 뉴욕 대학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디어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 그는 줄곧 비판적인 미디어 학자의 길을 걸었는데, 1969년 캘리포니아 주립 대학 샌디에이고 캠퍼스(UCSD)로 자리를 옮기고 명예교수로 있기까지 평생 이곳을 중심으로 활동하였다. 2000년, 그는 아쉽게도 지병인 폐병으로 사망하였다.

《가디언Guardian》지는 그를 미디어 실천이나 정책에 대한 최고의 비판가라고 평한 바 있는데, <키 크고 잘 생겼으며, 날카롭고, 유머 감각이 풍부하며 대중적인 호소력을 가진 연사>로도 정평이 나 있었다. 그는 초기 저작인 Mass communications and American empire에서부터 미국 미디어의 세계 지배에 대해 관심을 가져왔다. 그는 미디어의 지배에 정치경제학적으로 접근하는 데 있어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 점에서 마르쿠제 등의 신좌파 사상가나 노엄 촘스키 등의 급진 자유주의 비판가들과 같은 반열에 서 있다고 하겠다.

대표적인 저작과 편저로는 Mass communications and American empire, Communication and cultural domination, National sovereignty and international communication, Information and the Crisis Economy, Culture, Inc., Living in the Number One Country 등이 있다

관련도서
독자 한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