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산 뒤로

1963년 부산에서 태어났다. 대학에서 미술을 전공했다. 주로 민중미술 단체에서 글 쓰고 강연하는 일을 하다가 서른이 훌쩍 넘은 나이에 어쩔 수 없이 밥벌이 전선에 나섰다. 대학에서 보따리 장사, 공장에서 시다 노릇을 하기도 했지만 가능하면 월급쟁이로 사는 일은 피해오면서, 주로 미술 관련 사이트 디자인을 했고 인쇄물 디자인과 영상물 편집 작업도 병행했다.
서울에서 몇 년 밥벌이하면서 가족을 건사하다가 불현듯, “도대체 나는 왜 일을 하나?”라는 질문과 마주하고, “그냥 나를 위해 살자.”는 결정을 내린다. 2006년에 아내와 함께 전라남도 구례로 이사했다. 구례로 옮겨 온 이후 6년 동안 김장을 담그기 위해 작은 텃밭에서 배추를 키우는 것 외엔, 컴퓨터로 디자인하는 일을 밥벌이 수단으로 삼았다. 『시골에서 농사짓지 않고 사는 법』(2010)이라는 책을 출간했으나 2012년 초 발행한, 일종의 금융사고 성격이 강한 「맨땅에 펀드」를 진행하면서 지금은 농사짓는 시늉까지 겸하고 있다.
일상적으로는 「지리산닷컴(http://www.jirisan.com)」이라는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매일 아침 물음표 없는 ‘행복하십니까’라는 제목의 @편지를 도시 사람들(지리산닷컴 주민들)에게 보내고 있다.

 

관련도서
권산
출간일 2013년 5월 30일
권산
출간일 2012년 11월 30일
독자 한마디